티스토리 뷰
역류성식도염 증상 및 자연치료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역류성식도염 증상 및 자연치료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역류성식도염 들어보신적 있으신가요? 저는 최근에 역류성식도염으로 인해서 고생좀 했는데요. 처음에는 소화가 안되서 그냥 체한건 줄 알았죠. 그래서 그냥 소화제 먹으면서 지내다가 가슴통증이 생겨 병원에 다녀오게 되었어요. 병원을 갔더니 역류성식도염이라고 하더라구요. 역류성식도염이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이번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역류성식도염
역류성식도염은 최근 현대인들이 많이 겪는 질환인데요. 위와 식도 사이에는 괄약근이라고 하여 위 속의 내용물이 식도로 올라오는 것을 막아 주는 조임쇠 역할을 하는 괄약근이 있는데요. 그런데 병적 징후로서 위 내용물이 소량씩 식도로 거꾸로 올라오는 역류의 과정이 생기기도 하는데 이런 역류의 과정이 반복되면 식도의 점막에 손상이 생기고 염증이 나타나게 된다고 합니다. 이를 역류성식도염이라고 합니다.
역류성식도염 원인
그러면 역류성 식도염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그 이유로는 위 내용물이 양적으로 증가하였을때 생긴다고 하네요. 위내용물이 증가하면 십이지장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식도로 역류할 수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눕거나 구부리는 자세로 인해 위 내용물이 식도 가까이 위치하게 되면 역류가 더 잘 일어난다고 하니 식사는 적당히 식사 후에는 바로 눕거나 구부리는 자세는 피하기로 해요. 그 다음 원인으로는 비만, 임신, 복수 등으로 위 내부의 압력이 증가하거나 복대를 착용하거나 잦은 기침으로 복압이 증가하면 역류가 잘 일어난다고 해요. 마지막으로는 위와 식도 사이에 있는 괄약근의 압력이 줄어드는 문제가 생기면 역류가 일어난다고 합니다. 이런 괄약근의 압력을 줄이는 원인으로는 대개 기름진 음식, 음주, 흡연, 칼슘길항제. 안정제,테오필린 등의 약물이 원인이라고 하네요.
위와 같은 원인으로 위 내용물이 식도 점막에 손상을 입힐 수 있는데 위내용물은 위산, 음식물, 소화효소 등으로 식도를 자극하면 통증, 기침 등이 나타나고 염증을 일으킵니다. 이에 의해서도 통증, 출혈, 연하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네요.
역류성식도염 증상
역류성식도염 증상은 가슴쓰림과 위산 역류 증상입니다. 가슴쓰림은 대개 명치 끝에서 목구멍 쪽으로 치밀어 오르는 것처럼 흉골 뒤쪽 가슴이 타는 듯한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환자는 이러한 증상을 가슴이 쓰리다, 화끈거린다, 따갑다 등으로 묘사한다고 하네요. 위산이 역류하게 되면 시고 쓴맛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또한 목 이물감을 느끼거나 마른기침을 하게 되는데요. 목에 가래가 계속 걸려있는 듯한 느낌이 든다고 합니다.
역류성식도염 자연치료 방법
그러면 역류성식도염은 어떻게 치료를 해야될까요? 당연히 병원에 가서 진료를 보고 약을 먹으면 상태가 호전이 되겠죠. 하지만 생활습관을 변화준다면 병원을 가지 않고도 치료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러면 생활습관을 어떻게 변화하면 되는지 알아볼까요? 우선 첫번째 과식은 피하고 식사 후 바로 눕지 않도록 합니다. 그리고 야식은 피하는게 좋겠죠. 두번째로는 식이요법인데요. 기름진 음식이나 술, 담배, 커피, 홍차, 초콜릿 등을 삼가는 것이 좋고 질병의 치료로 사용되는 칼슘통로 차단제, 수면제 등의 약도 안좋다고 하네요. 또한 신과일 주스나 토마토, 콜라같은 탄산음료도 식도점막을 직접 자극하기 때문에 삼가는 것이 좋다고 해요. 그리고 비만인 경우 체중을 줄이고 복압을 증가 시키지 않도록 몸에 끼는 옷은 입지 않고, 일상생활 중 몸을 숙이는 행동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렇게 역류성식도염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역류성식도염 생활습관을 통해 호전될 수도 있으니 모두 생활습관을 바꿔보는건 어떨까요? 그리고 한가지더 우리가 평소 씹는 껌도 증상완화에 도움이 된다고해요. 껌을 씹으면 침의 분비가 활성화 되서 역류된 위산을 씻겨 내려가게 해준다고 하네요. 모두들 역류성식도염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 그에 맞는 치료로 건강한 삶을 살기를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