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공인인증서 발급 갱신하기

안녕하세요. 요즘은 인터넷이 발달하는 만큼 여러 업무를 인터넷으로 많이 대체하고 있는데요. 그 중 하나가 은행업무인데요. 오늘은 은행업무 중 공인인증서 발급 갱신하는 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할게요. 그 전에 공인인증서가 무엇인지 알아야겠죠. 공인인증서는 공인인증기관에서 발급하는 전자 증명서인데요. 즉, 온라인 금융거래시 거래자의 신원 확인과 증명을 위해서 사용되는 것이예요. 그러면 공인인증서는 어떻게 발급을 받을 수 있는지 같이 한번 알아보도록 할게요.

공인인증서 발급

이제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할텐데요. 기본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농협으로 발급방법을 설명해 드리도록 할게요. 다른 은행들도 농협과 방법이 크게 다르지 안으니 차근차근 보면서 알아보도록해요. 우선 검색창에 농협 인터넷뱅킹을 검색하여 사이트에 들어가 주세요.

농협 인터넷 뱅킹

사이트에 들어가시게 되면 농협 인터넷 뱅킹의 메인 화면이 나오는데요. 거기서 왼쪽 상단을 보시면 공인인증센터가 보이실 거예요. 그럼 그 공인인증센터를 눌러 들어가주시기 바랍니다.

공인인증센터

이제 공인인증센터에 들어가시면 공인인증서 발급 재발급, 타행 타기관 인증서 등록, 공인인증서 스마트폰 복사 이렇게 3가지 메뉴가 나오는데요. 저희는 저기서 공인인증서 발급 재발급을 누르도록 할게요.

공인인증센터

공인인증서 발급 재발급을 누르면 보안프로그램 설치 안내창이 뜨는데 개별설치도 있지만 통합설치페이지 이동을 누르는것을 추천드릴게요. 한번에 설치가 가능해서 편하거든요. 

보안 프로그램 설치

이제 보안 프로그램까지 설치가 끝나고 다시 공인인증서 발급 재발급으로 들어오시면 드디어 본격적인 공인인증서 발급의 첫 단계가 시작되는대요. 우선 이용자 아이디와 주민번호를 입력을 한 뒤 확인버튼을 눌러주세요. 혹시 인터넷 배킹이 신청이 되어있지 안는다면 은행을 방문하셔서 인터넷뱅킹을 신청하시고 난 뒤 공인인증서 발급 재발급을 진행 할 수 있으니 이 점 유념해 주세요.

공인인증서 발급 재발급

다음으로 넘어오시게 되면 약관에 동의하는 것이 나오는데요. 전체동의를 하지 안으면 다음으로 넘어가지 안으니 전체동의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약관 동의

약관에 동의하고 다음으로 넘어오시면 계좌번호와 비밀번호 휴대폰 본인인증 등 차례대로 항목들을 채워나가면 됩니다. 모두 채웠다면 확인을 눌러주세요.

공인인증서 발급

이제 다음에 나오는 순서대로 작성하여 공인인증서 발급을 하시면 됩니다. 공인인증서는 저장하는 곳을 자신이 선택을 할 수가 있어요. 자신이 편한 곳에 저장하여 공인인증서를 편하게 사용하시면 될 것 같아요. 공인인증서 암호는 대문자 소문자 구분을 정확히 입력을 해주셔야 되고 너무 쉬운 암호는 위험하니 어느정도는 어렵게 암호를 설정하셔서 보안에 안전하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암호까지 설정을 하셨다면 이제 공인인증서 발급이 끝났는데요.

공인인증서 갱신

공인인증서는 1년 주기로 갱신을 해줘야 되는데요. 번거롭기는 하지만 갱신은 발급보다 간단하니 쉽게 하실 수 있을거예요. 다들 은행 어플이 있으실텐데 농협어플을 기준으로 어플에 들어가시면 오른쪽 하단에 인증 보안이 있습니다. 그것을 눌러주시면 인증센터와 보안센터가 나오실텐데요. 거기서 저희는 인증센터를 눌러볼게요. 인증센터를 누르시면 공인인증서 지문인증 간편뱅킹 뱅크사인 이렇게 나오는데 여기서 저희는 공인인증서를 눌러보면 인증서에 관한 여러 항목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을 거예요. 거기서 인증서 갱신을 눌러 공인인증서를 갱신해 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모두들 편리하게 은행 업무를 볼 수 있기를 바래요.

댓글